[Linux] 파일 디스크립터(표준 입력, 표준 출력, 표준 에러)

반응형

From Pixabay OpenClipart-Vectors's Image

리눅스는 CLI(Command Line Interface)라는 명령어 기반 운영체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령어(글자)를 입력(Input)하거나, 결과(글자)가 출력(Output)되는 형식으로 이용합니다. 이때, 입력과 출력 종류와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1. 표준 입/출력 (Standard I/O)

1) 표준 입력 [0 - stdin]

키보드로 명령어를 치고 엔터를 이용해 입력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파일 디스크립터에서 0번으로 지정됩니다.

 

2) 표준 출력 [1 - stdout]

키보드로 명령어를 실행하고 정상 종료 시 출력되는 내용을 의미합니다. 파일 디스크립터에서 1번으로 지정됩니다.

 

3) 표준 에러 [2 - stderr]

명령어 실행 시 발생한 에러 메시지 내용을 의미합니다. 파일 디스크립터에서 2번으로 지정됩니다.

 

위에서 파일 디스크립터 0, 1, 2로 지정된다고 했습니다. 

2. 파일 디스크립터란?

파일 디스크립터(File Descriptor)란 리눅스 운영체제가 특정 파일에 접근할 때 사용되는 값을 의미합니다. 리눅스 시스템에서 입력과 출력을 포함하여 모든 것들은 파일로 관리됩니다. 이때, 기본적으로 표준 입력, 표준 출력, 표준 에러는 항상 0번 1번 2번 파일번호를 갖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리눅스 운영체제가 명령어를 실행할 때 각 명령어에 번호를 부여하고 그에 따라 명령어를 실행하는데, 표준 출력, 표준 입력, 표준 에러는 0, 1, 2번으로 고정해두고 쓴다고 보면 됩니다.

파일 디스크립터

파일 디스크립터의 이름

정의

0

stdin

명령어의 표준 입력

1

stdout

명령어의 표준 출력

2

stderr

명령어의 표준 오류

 

마치며

이번엔 표준 입출력과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개념은 리눅스의 입/출력 방향을 조절하는 리다이렉션과 함께 많이 사용됩니다. 관련 하여 다음에 리다이렉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리다이렉션 글([Linux] 리다이렉션 (표준 출력, 표준 에러 활용))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